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스크의 증상, 원인, 치료법

by happyquoka 2023. 10. 26.
반응형

현대인들은 의자에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허리나 목 디스크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허리나 목이 아프다고 무조건 디스크는 아니지만, 통증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오늘은 디스크의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관련 건강 사진

 

1. 디스크의 증상

디스크의 증상은 디스크 발생 위치, 크기, 압력 정도, 개인의 신체 구조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흔하게 등, 목, 허리, 다리, 팔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통증과 함께 저리다는 느낌도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목, 허리를 둘러싼 인대나 근육의 문제로 인해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나, 저림 증상이 생긴다면 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의 경우 목과 어깨가 아프면서 팔이 저릴 수 있고, 허리 디스크의 경우 일어나거나 허리를 굽혔다 폈을 때의 통증과 하지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디스크는 다행히도 완치가 불가능한 병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꾸준한 치료를 진행하더라도, 작은 생활 습관 변화로 인해 통증이 재발할 수 있고, 현재까지는 인체에서 척추를 대신할 대체물이 없기 때문에 디스크 전조 증상이 발생할 경우 빠르게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 증상 중에는 주변 신경이 자극되면서 피부에 감각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 끝이 마비된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무감각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될 수 있어 경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목 디스크의 경우 목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면서 심각한 두통을 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디스크의 원인

디스크는 노화와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노령층에서 디스크가 큰 문제가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노화가 아니더라도,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디스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는 가족력에도 일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디스크의 유전적 소인을 물려받을 수 있으며, 이는 디스크에 대한 민감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니, 본인이 디스크 가족력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더 열심히 운동을 하거나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직장인이나 학생과 같이 오래 책상에 앉아 있을 경우, 목, 허리, 척추에 장시간 무리가 갈 수 있어서 디스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일이나 공부에 집중하다 보면 바른 자세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편안한 자세를 추구하다 보니 오히려 목디스크 환자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일상에서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할 경우 디스크에 지속적으로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디스크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척추에 과한 압력을 가하게 되고 디스크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키에 맞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디스크의 치료법

디스크는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디스크와 관련된 흔한 오해로, 약물이나 주사 등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된다면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디스크 환자는 통증이 가장 큰 불편함이므로, 통증 완화를 위해 일시적으로 통증 완화제나 항염증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물리치료를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척추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받으면 근육 긴장이 완화되어 증상이 호전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이완제를 통해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육의 경련과 긴장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디스크로 인해 신경 통증이 유발된다면, 이를 완화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에는 척추주사술, 레이저 디스크 수술, 디스크 복원술 등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의 경우 개인에 따라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치료뿐 아니라, 평소에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쿠션 등을 활용해 의자에서 바른 자세로 앉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극심한 통증에 많이 힘드시겠지만, 알맞은 치료법을 통해 건강을 되찾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