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리통 원인, 증상, 치료법

by happyquoka 2023. 10. 25.
반응형

일부 여성들은 심한 생리통으로 인해 생리 기간 동안 삶의 질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당기는 듯한 복통과 골반 통증, 두통과 근육통뿐만 아니라 우울감, 무력감 등 정서적으로도 아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리통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 관련 건강 사진

 

1.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은 여성의 월경 주기 동안 발생하는 통증으로,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생리통의 정도와 빈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생리통은 월경 기간 동안 자궁이 수축하며 피를 배출할 때 발생하는 통증으로, 건강한 여성에게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하고 일상생활에 크게 영향을 준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 일반적인 수준보다 심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 근육 내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막이 자궁 외의 곳에 성장하는 상태로, 출혈과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 내 담낭이 있는 경우에도 생리통과 골반 통증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생리 기간 동안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한 경우, 수면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경우에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커피를 많이 마셔서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흡연, 과도한 음주는 더욱 통증을 심화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장이나 방광의 문제도 생리통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2. 생리통의 증상

일반적으로 자궁 수축으로 인해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심한 경련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개 하복부에서 복통이 시작되어, 골반 영역으로 통증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으로 인해 속이 더부룩하고 아프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생리통과 함께 오심과 구토가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이 심각한 수준이거나 몸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또한 생리 기간에는 급격한 감정의 변화로 힘들 수 있습니다. 불안, 우울, 짜증과 같은 감정의 변화가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PMS의 일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재미있게 보던 내용에 갑작스럽게 눈물이 나거나, 다른 사람들의 말을 평소보다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무력감과 극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출혈로 인한 철분 결핍과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생리 기간 동안 평소보다 체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지거나 과도하게 오랜 시간 잠을 자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생리통과 함께 변비나 설사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의 영향도 있어서, 최대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여성은 다리부터 발끝까지 찌릿한 저림이 느껴지거나, 속 쓰림, 급격한 체중변화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든 여성들이 생리통으로 고통받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본인의 증상에 맞게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생리통의 치료법

개인마다 생리통의 증상과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치료법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생리 통증이 감소할 수 있으며, 생리 주기의 규칙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긴장되고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 주기 위해, 따듯한 핫팩이나 뜨거운 물병을 사용하여 복부를 찜질하면 좋습니다. 또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산책을 하면 혈액 순환에 도움을 받아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감정적인 요인이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심리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명상을 통해 쉽사리 진정되지 않는 마음을 다스리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B6, 칼슘과 같은 영양제를 섭취하면, 생리 기간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통증이 쉽게 완화되지 않는다면,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의사와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생리통의 치료는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