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족저근막염 증상, 원인, 치료

by happyquoka 2023. 10. 27.
반응형

저는 사회 초년생 때 처음 구두를 신고 출퇴근을 하면서 족저근막염에 걸린 적이 있습니다. 발목이나 무릎을 다친 적은 있어도 발바닥이 아픈 경험은 처음이었기에 병명을 찾는 데도 오래 걸렸습니다. 걷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택시를 타고 출근을 해보기도 하고, 자전거를 이용해 발바닥이 땅에 닿는 것을 줄였는데도 통증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만약 여러분도 비슷한 통증이 있다면 오늘 소개드릴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건강 사진

 

1.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경우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미세한 손상이 가해져서 생기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이 염증은 다양한 통증을 유발하여 환자들을 고통스럽게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발바닥 중앙부터 발뒤꿈치로 이어지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주로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 첫발을 내딛을 때 통증의 정도가 가장 심합니다. 가만히 서있을 때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장시간 서있거나 걸을 경우 통증이 더욱 심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릴 경우에도 찌르는 듯한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환자의 경우 발바닥 근육에서 과도한 긴장감이 느껴지며 때로는 종아리까지도 통증이 확산되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통증이 경감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생활 습관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 재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구두를 신거나 슬리퍼를 신을 경우,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이 올라가서 통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푹신한 운동화를 신고, 신발끈을 적절히 묶어서 올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족저근막염 원인

긴 시간 동안 서있거나 걷는 활동, 무릎 또는 발의 부담이 크게 가는 운동, 체중과 발의 무게 부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을 자주 굽히는 습관, 신발의 지지력 부족, 발에 맞지 않는 신발, 구두나 단화와 같이 평평한 형태의 신발도 족저근막염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구두의 경우 높고 단단한 굽을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의 아치형태를 무너지게 하고 족저근막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측만 등의 사유로 인해 종아리 근육, 아킬레스건 힘줄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족저근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족저근막염을 방치할 경우 아킬레스건염까지도 번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발목 부위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질 수 있으며, 족저근막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을 관리함으로써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키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에 따라 족저근막염의 발생 위험이 상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족저근막염은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 개인의 상황에 따라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족저근막염 치료

족저근막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통증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첫 번째 단계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발목에 부담을 주는 활동을 피하고 장시간 서있거나 걷지 않으면서 증상을 완화시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통증이 심한 편이므로,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 치료를 통해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치료는 근육의 강화 및 유연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물리치료사의 지도 아래, 근육을 강화하고 자세를 교정하며 족저근막을 유연하게 스트레칭할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 신발을 살 때, 족저근막에 부담을 덜어주는 편안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굽 높이와 지지력을 고려하여 신발을 구매하고, 적절한 신발이 없을 경우 부드러운 깔창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다양한 노력에도 염증이 사라지지 않고 통증이 심하다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직접 통증부위에 주입할 수 있습니다. 보조적인 치료로는 스포츠 테이핑이나, 얼음찜질, 발목 보호대 사용 등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